More

    내 맘대로 할 수 없어서…’포도의 맛’에 더 빠져듭니다

    on

    |

    views

    and

    comments




    정성윤 작가는 기계의 표면과 내부 장치의 상호 관계에 큰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이 관계가 작품과 관람객의 연결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작가는 기계의 표면이 계획된 내부 작동에 완전히 통제되지 못하고,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상황에 주목했습니다.





    2021년 6월 10일 개막해 오는 8월 7일까지 페리지 갤러리에서 열리는 정성윤 작가의 개인전, <포도의 맛>에서는 이런 작가의 생각을 담은 작품 4편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4편의 작품은 기계 장치가 드러나기도 하고 숨겨져 있기도 하며, 외양의 모습이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하는 중에도 조용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계에 의해 상호작용되는 표면은 작가가 의도한 입력값이 수행되는 조작으로 제작했지만, 완벽한 통제 범위 안에 있지는 않습니다. 작가도 어쩔 수 없는 기계의 자의성에 관람객들이 주목할 수 있도록 몰입의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뱀과 물



    이 작품의 제목은 배수아 작가의 소설 <뱀과 물>에서 따왔습니다. 소설을 읽고 제목이 멋지다는 생각이 들어 문학동네 측에 직접 허락을 구했지만, 약 5년의 시간을 기다린 후에야 이 제목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뱀과 물’에는 피마자 기름을 사용했습니다. 전시장에서 심한 냄새를 풍기지 않는 기름을 원하기도 했고, 작가가 원하는 정도의 질감을 가지고 있어 선택했습니다.

    규칙적인 기계의 움직임 속에서 계속 바뀌는 기름의 모양을 감상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래빗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를 만들고 구가 이동한 궤적을 모은 다음, 안에서는 확장시키는 힘을, 밖에서는 수축하는 힘을 프로그래밍해 만든 작품입니다.

    임계점이 지나면 프로그램에 오류가 나타나게 되는데, 그 직전까지의 힘을 프로그래밍 했습니다. 

    관람객들은 정적인 모습을 보지만, 작품 내부에서는 ‘엄청난’ 힘의 충돌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표현했습니다.



    아말감



    ‘언리얼 엔진’과 ‘블랜더’라는 프로그램을 결합해 만든 영상 작업입니다.

    건축 프로그램과 3D 프로그램의 결합을 통해 굉장히 사실적이게 만들었지만, 실제 사람이 표현하기는 어려운 질감 같은 것도 눈에 띕니다. 

    영상을 지켜보다 보면, ‘래빗’의 실제 모델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영상에서 래빗은 구름을 뚫고 우주로 떠날 정도로 굉장히 큰 사이즈로 등장하는데,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초대형 래빗’을 구현해냈습니다.



    두 개의 타원



    <두 개의 타원>은 겹쳐진 두 개의 타원이 서로 반대로 움직이며 겹쳐지기도 하고, 서로 어긋나기도 하면서 외곽선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계는 작가가 고안한 대로 움직일 수밖에 없지만, 고요하면서도 최대한 유연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인간을 하나의 기계로 보면 자신의 결정에 의해 움직인다고 생각하지만, 무의식이 작용할 때도 많다는 점에서 흡사 인간의 행위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작품의 의미가 남다르게 다가옵니다. 작품과 관람객이 연결되는 순간입니다.





    <포도의 맛>의 영문 전시명은 ‘투명한 점막’입니다. 기계의 표면과 내부가 다양한 방식으로 접속하고 분리하는 과정을 고정된 형태가 아닌 점막으로 은유했습니다.

    모든 작품에 관람객이 상상할 수 있도록 여백을 많이 남겼습니다. 관람객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으로 채울 수 있는 부분이 많아 더 몰입하게 되는 전시입니다.





      정성윤 개인전 <포도의 맛>

    2021610() ~ 87()
    10:30 – 18:00
    *일요일, 공휴일 휴관
    *토요일 Break time 12:00 – 13:00
    페리지 갤러리(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18 KH바텍 서울사옥 B1)
    문의 :
     070-4676-7096





    올댓아트 구민경 인턴
    권재현 전시팀장
    allthat_art@naver.com

    자료 및 사진 ㅣ페리지 갤러리, 올댓아트 구민경


    Share this
    Tags

    Must-read

    안녕하세요 저 뫄뫄인데요 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 예술의 모든 것|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사립 미술관 중 최대 규모🖼 삼성문화재단의 '리움미술관' 전격 재개관! 리움미술관이 왜 대단한데? 거기 가면 이건희...

    [인턴일기][VLOG] 근무 중인데요 최애 공연 보러 왔습니다^o^/ 권진아X선우예권의 커튼콜 후기!

    ※ 본 영상은 CJ ENM / 롯데콘서트홀의 협조 및 사전 협의 하에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촬영되었습니다. ■ 올댓아트 인턴일기|VLOG|권진아X선우예권|커튼콜 CJ ENM 그런 기분 알아요? 근무...

    사람들은 날 좋아해 나한테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 예술의 모든 것|사람들은 날 좋아해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조성진! 아이돌 능가하는 인기로 '클래식계...
    spot_img

    Recent articles

    More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