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미리 말해두지만 이것은 사랑이야기가 아니다

    on

    |

    views

    and

    comments




    도종환 시인은 사랑할 때의 마음을 ‘가을 햇살’에 비유했습니다. 사랑이라는 두 글자를 어디에 대입해도 낯설지 않은 계절, 가을입니다. 살랑거리기만 했던 봄과 다르게 가슴 한구석이 뭉클해지는 이 계절에 ‘가을 가을’ 한 감성을 달래줄 전시, 없을까요? 



    Y에디터의 설레발로, 서울미술관 2021년 하반기 기획전 <연애의 온도-두 번째 이야기: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를 살포시 추천해 봅니다. 


    2022년 2월 6일까지 서울 석파정 서울미술관에서 진행되는 이 전시는 ‘플레이 리스트’라고 하는 독특한 기법으로 선보이는 새로운 형태의 전시입니다. 각 섹션에 어울리는 플레이 리스트들을 큐레이팅 받아 작품과 함께 즐기기도록 기획되었는데요


    덕분에 어렵게만 느껴지던 미술관의 문턱을 낯추고, 마치 영화를 보듯, 소설을 읽듯 작가가 그려내는 마음의 온도를 따라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어폰이 필수이겠죠? 출품하는 작가들의 나열로만 이뤄지는 기존의 단체 기획전과는 무척 다른 모습입니다. 


    ‘두 번째 이야기’라는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듯 이 전시는 앞서 2016년 3월부터 5개월간 9만 명에 이르는 ‘흥행작’ 입니다. 당시 청춘들의 마음을 잘 대변했다는 평가와 함께 대중음악, 예술의 흥미로운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였는데요. 


    이번 전시 역시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영상, 게임 등 다양한 현대미술의 형태를 국내외 29명의 작가들과 함께 표현했습니다. 그럼 서서히 끓어오르다 식어버리는 감정의 온도를 하나씩 확인해볼까요? 


    입구에는 유명 로맨스 영화들로 편집된 영상들이 빠르게 스쳐갑니다. 그 옆으로, “미리 말해두지만, 이것은 사랑 이야기가 아니다”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연애의 온도, 즉 사랑을 자연스럽게 연상케 하는 제목인데 굉장히 아이러니한 대목이죠? 


    에필로그인 ‘일상의 온도’는 36℃에서 시작합니다. 정상 체온에서 0.5℃ 부족한 36℃를 일상의 온도라 칭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시는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항상 행복하지 않고, 동시에 절망의 나락에 떨어진 채 우울감에 사로잡힌 만큼 불행하지도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뜨겁지는 않아도, 살아있음을 느낄 수 있는 딱 안성맞춤의 온도인 셈이죠. 


    36.7℃는 설렘의 온도입니다. 당신을 설레게 한순간은 언제였나요? 저는 입가에 미소가 지어지는 이 작품을 본 순간입니다. ‘들기 힘들 정도로 큰 꽃다발’로 ‘좋은 날을 만들어 주고픈’ 그 마음이 느껴지진 않나요? 


    사랑은 연인들만의 전유물은 아닐 겁니다. 사랑의 온도 37℃는 대상을 막론한 사랑을 다채롭게 담아냈습니다. 38℃, 애증의 온도는 이별을 앞둔 ‘현실’ 커플들의 모습이 강렬하게 자리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이어지는 이별의 온도는, 차갑게 식어버린 35.2℃입니다. 이별 후의 덤덤한 우리들의 모습을 담아낸 이 작품처럼 말이죠. 


    자, 그럼 36.5℃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바로 시작입니다. ‘사랑이 다른 사랑으로 잊힌다’라는 유행가 가사처럼 새롭게 시작할 사랑, 새롭게 시작될 인생에 여러분은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시나요? 그 대상이 누구인 든, 무엇이든 응원하겠습니다. 삶은 언제나, 예측할 수 없는 배신을 남기지만 동시에 일어설 수 있는 기회를 남기는 법이니까요. 


    한편 <연애의 온도-두 번째 이야기: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전시가 진행되는 석파정에서는 작가들의 시선으로 재탄생한 시대를 대표하는 아이코닉 한 인물들을 표현한 <ICONIC;아이코닉>전과 <김창렬, 희로애락 물방울> 전도 동시 진행 중입니다. 


    석파정 서울미술관의 통합입장권으로 모든 전시 관람이 가능하니, 1석 3조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더불어 한창 무르익은 도심 속 가을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는 석파정 산책도 ‘강추’합니다. 






    <연애의 온도 두번째 이야기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2021년 9월 15일
    ~ 2022년 2월 6일
    서울 석파정 미술관
    오전 10시~오후 6시
    매주 월, 화요일 휴무
    네이버 사전 예약 필수

    글 사진 올댓아트 김지윤 에디터
    allthat_art@naver.com

    사진 및 자료 |석파정 서울미술관


    Share this
    Tags

    Must-read

    안녕하세요 저 뫄뫄인데요 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 예술의 모든 것|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사립 미술관 중 최대 규모🖼 삼성문화재단의 '리움미술관' 전격 재개관! 리움미술관이 왜 대단한데? 거기 가면 이건희...

    [인턴일기][VLOG] 근무 중인데요 최애 공연 보러 왔습니다^o^/ 권진아X선우예권의 커튼콜 후기!

    ※ 본 영상은 CJ ENM / 롯데콘서트홀의 협조 및 사전 협의 하에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촬영되었습니다. ■ 올댓아트 인턴일기|VLOG|권진아X선우예권|커튼콜 CJ ENM 그런 기분 알아요? 근무...

    사람들은 날 좋아해 나한테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 예술의 모든 것|사람들은 날 좋아해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조성진! 아이돌 능가하는 인기로 '클래식계...
    spot_img

    Recent articles

    More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