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서 무더위를 날리자!
‘SUMA 뮤캉스(뮤지엄+바캉스)’ 개최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에서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 <SUMA 뮤캉스(뮤지엄+바캉스)>를 7월 7일(수)부터 8월 14일(토)까지 수원시립미술관 4개관에서 진행합니다.
‘7월 깜짝 이벤트 :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는 17일(토) 7번째 관람객에게 특별 경품을 증정하는 <7월 깜짝 이벤트>가 열립니다. 또 선착순 100명에게는 미술관 기념품을 증정합니다. 현재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는 남북의 미술작가들이 우정의 의미에 대해 묻는 전시인 ‘약속’이 7월 18일(일)까지 무료로 개최되고 있어 전시를 찾는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스탬프 투어 : SUMA 키즈 모여라!’
7월 20일(화)부터 8월 14일(토)까지 아트스페이스 광교, 수원미술전시관, 어린이생태미술체험관에서는 <스탬프 투어 : SUMA 키즈 모여라!>가 진행됩니다. 여름방학 기간 동안 어린이 체험 전시가 진행되는 수원시립미술관 3개 전시관을 모두 방문해 스탬프를 모으면 미술관 아트 트레이를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SNS 업로드 이벤트!’
수원시립미술관 4개관에서 공통으로 전시 관람 후 개인 SNS에 #수원시립미술관 #방학에갈만한곳 등 지정된 해시태그를 적어 업로드하면 관 별 일일 10명에게 미술관 텀블러를 증정합니다.
수원시립미술관 김진엽 관장은 “무더운 여름을 SUMA 뮤캉스 프로그램과 함께 미술관에서 시원하게 보내길 바란다.”라고 전했습니다.
수원시립미술관의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 참여는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수원시립미술관 누리집을 통해 확인 및 사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수원시립미술관 누리집 바로가기
■ <SUMA 뮤캉스(뮤지엄+바캉스)>
7월 7일(수) ~ 8월 14일(토)
수원시립미술관 4개관※각 미술관 별 휴무, 관람시간 및 프로그램 상이
자세한 사항은 수원시립미술관 누리집 참조
(http://suma.suwon.go.kr)
ST인터내셔널과 송은문화재단 신사옥 개관 및 개관전 개최
세계적인 스위스 건축 사무소 헤르조그 앤 드 뫼롱(Herzog & de Meuron)이 설계한 ST인터내셔널과 송은문화재단 신사옥이 오는 2021년 9월 완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에서 진행하는 헤르조그 앤 드 뫼롱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송은문화재단은 신사옥 건립을 기념하여 개관전을 1, 2부로 나눠 개최합니다.
개관전 1부는 송은문화재단과 헤르조그 앤 드 뫼롱이 협력 기획한 신사옥 건립 기념 특별전 《Herzog & de Meuron: Exploring SongEun Art Space》(가제)로 2021년 9월 28일 개막합니다. 전시는 새로운 공간을 탐색하게 될 관람객의 경험에 초점을 맞춰 건물 자체를 전시물 삼아 지상과 지하의 전시 공간을 작품으로 처음 소개할 예정입니다.
개관전 2부로는 2021년 12월 10일 송은문화재단의 가장 중요한 전시 프로그램인 《제21회 송은미술대상전》을 개최합니다. 제정 21주년과 신사옥 개관을 기념해 새롭게 개편한 이번 송은미술대상은 보다 많은 국내 작가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자격 기준 및 혜택을 확대한 것이 특징입니다. 지난 2월에 진행된 예선 심사를 거쳐 본선에 오른 20인의 작가들은 12월에 개막하는 제21회 송은미술대상전에서 신작을 선보입니다.
■ 1부 : Herzog & de Meuron: Exploring SongEun Art Space(가제)
2021년 9월 28일 ~ 11월 20일
ST인터내셔널 / 송은문화재단 신사옥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441)
문의 : 02)3448-0100
■ 2부 : 제21회 송은미술대상전
2021년 12월 10일 ~ 2022년 2월 12일
ST인터내셔널 / 송은문화재단 신사옥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441)
문의 : 02)3448-0100
에이스트릭트, 뉴욕 타임스스퀘어(Times Square)에서 대규모 퍼블릭 아트 공개
한국의 미디어 아티스트 유닛 에이스트릭트(a’strict)가 2021년 7월 16일부터 8월 2일까지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Times Square)에서 두 점의 공공미술 작업 <Whale #2>(2021), <Waterfall-NYC>(2021)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여러분들도 이들의 작품을 잘 알고 계실텐데요. 에이스트릭트는 2020년 삼성동 코엑스에 위치한 K-POP Square 대형 LED 스크린을 통해 직관적이고 몰입도 높은 <WAVE>(2020) 작품을 선보여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되는 작품들은 여름의 절정이라는 계절적 배경과 함께 팬데믹 시대를 관통하는 현시점에 국경을 초월하는 공공미술의 역할과 한국 미디어 아티스트의 존재를 다시금 증명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 <Whale #2>
1535 Broadway, New York, NY 10036, United States
2021년 7월 16일(금) ~ 7월 26일(월)
24시간 동안 매 정시와 30분에 1분간 상영(EDT)
■ <Waterfall-NYC>
1 Times Square, New York, NY 10036, United States
2021년 7월 27일(화) ~ 8월 2일(월)
24시간 동안 매 정시에 1분간 상영(EDT)
서울문화재단, ‘도시문화랩’ 참여할 청년예술인 공모
서울문화재단에서 서울의 도시 문화 현장을 탐색하고 프로젝트를 기획해보는 도시문화랩(LAB) <Out: 학교/장르 밖으로>에 참여할 청년예술인 50명을 모집합니다. 도시문화랩은 청년예술인이 자신만의 예술 프로젝트를 직접 만들고 실행함으로써 전문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공모 분야는 <Out: 학교/장르밖으로> 입니다. 학교에서 접하기 어려운 서울의 도시 이슈를 다섯 가지의 주제로 나눠 2개월간 탐색해보는 ‘현장형 랩(연구)’입니다. 각 랩당 10명씩 총 50명이 모집 대상이며 예술대 학생을 포함해 29세 이하의 청년예술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섯 가지의 랩은 ▲창작에 유용한 기술을 제시하는 <저항하는 기술> ▲홍대 앞 공연예술 생태계를 통해 배우는 공연 기획의 모든 것 <지역 기반 공연 예술인/매개자 양성 프로그램> ▲예술 활동을 지속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아트업LAB: 소셜 아트프레너의 시작> ▲한국의 대표 문화예술축제를 관찰–분석–체험하는 <창의적 리서치의 기록, 페스티벌 소사이어티> ▲도시쇠퇴지역의 문제점을 청년예술인의 관점으로 해석하고 함께 고민해보는 <뭐든지 예술 활력>입니다.
참여자로 선정된 청년예술인에게는 2개월간의 교육 활동비와 문화예술 단체와 프로젝트를 공동 기획하고 실행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랩별로 신청 대상, 세부 운영 프로그램, 심의 및 교육‧활동 일정이 다르며, 공고문 등 상세 정보는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문화재단 누리집 바로가기
■ 도시문화랩(LAB) <Out: 학교/장르 밖으로> 공모
2021년 7월 8일(목) ~ 7월 21일(수)
※각 랩별 관련사항 상이
상세 정보는 서울문화재단 누리집 참고
(https://www.sfac.or.kr/opensquare/notice/notice_list.do?bcIdx=122623)
올댓아트 구민경 인턴
올댓아트 권재현 에디터
allthat_art@naver.com
자료 및 사진 ㅣ수원시립미술관, 로렌스 제프리스, 국제갤러리, 서울문화재단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