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미술가 소식 모아보기] 박서보, ‘2021년 문화예술 발전 유공자’ 금관 문화훈장 수훈

    on

    |

    views

    and

    comments


    단색화의 대가 박서보, ‘2021년 문화예술 발전 유공자’ 금관 문화훈장 수훈

    한국 현대미술계의 거장 박서보(1931)가 금관 문화훈장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0월 21일(목) ‘2021년 문화예술 발전 유공자’로 ‘문화훈장’ 수훈자 17명, ‘대한민국 문화예술상(대통령 표창)’ 수상자 5명,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체부 장관 표창)’ 수상자 8명, ‘예술가의 장한 어버이상(문체부 장관 표창)’ 수상자 5명 등 총 35명을 선정해 발표했습니다. 



    박서보 작가 프로필 이미지 사진: 강강훈 이미지 제공: 기지재단

    문화훈장’은 문화예술 발전에 공을 세우고 국민 문화 향상과 국가 발전에 기여한 인물에게 수여하는 훈장으로, 금관, 은관, 보관, 옥관, 화관 총 5등급으로 분류됩니다. 그중에서도 박서보가 받는 ‘금관 문화훈장’은 1등급 최고 영예를 자랑하며, 공적기간 30년 이상의 해당 분야 개척자에게 수여되는 상입니다.

    앞서 박서보는 1984년 국민훈장 석류장, 1994년 옥관 문화훈장, 2011년 은관 문화훈장을 수훈했습니다. ‘문화예술 발전 유공자’의 역대 금관 문화훈장 수여자로는 故정지용 시인(2018년), 故황병기 가야금 명인(2018년), 연극인 임영웅(2016년) 등이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박서보 화백은 세계에서 한국미술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단색화’의 선구자로서 한국미술의 추상화를 세계에 알렸으며, 홍익대학교 교수, 한국미술협회 이사장으로 활동하면서 행정가이자 교육가로 한국미술 발전에 공헌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의 날(10월 셋째 주 토요일)을 계기로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이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그들을 격려하기 위해 1969년부터 매년 문화예술 발전 유공자를 선정해 포상하고 있습니다. 올해 금관 문화훈장을 비롯한 ‘2021년 문화예술 발전 유공자’ 시상식은 10월 22일(금) 오후 2시 서울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열립니다. 





    서울문화재단, 전시 <나란히 함께, 이미지 형태 ‘파레이돌리아(PAREIDOLIA)’> 개최





    잠실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 기획전시 포스터 ㅣ 서울문화재단 제공

    서울문화재단은 잠실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들이 참여하는 기획전시 <나란히 함께, 이미지 형태 ‘파레이돌리아(PAREIDOLIA)’>를 오는 1014()부터 113()까지 JCC아트센터에서 개최합니다.

    2021년에 입주한 김기정, 김문일, 김현우, 김현하, 김형수, 김환, 박성연, 서은정, 이규재, 이승윤, 이우주, 한승민 등 12기 입주작가들이 참여해 회화·설치·영상·텍스트 등 7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전시명인 ‘파레이돌리아(PAREIDOLIA)’는 지구에서 달 표면의 그림자를 보고 토끼를 떠올리는 것처럼 특정 사물이나 현상에서 일정한 질서를 발견하여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인식 행위를 의뜻하는 말입니다.

    전시 마지막 날(11월 3일)에는 장애 미술작가들과 비장애 전문 무용가들이 함께 ‘시각예술과 신체 움직임’, ‘장애와 비장애’ 사이에 존재하는 몸의 움직임을 선보이는 ‘클로징 퍼포먼스(기획 노경애)’를 준비했습니다. 전시는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 가능하며 클로징 퍼포먼스에 한해 온라인 사전예약 후 관람이 가능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 참고
     

    ■ <나란히 함께, 이미지 형태 ‘파레이돌리아(PAREIDOLIA)’>

    10월 14일(목) ~ 11월 3일(수)
    11:00 – 19:00
    월요일 휴무
    JCC 아트센터(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35길 29)
    문의 : 02)423-6675





    제4회 SeMA-하나 미디어아트 어워드 수상자 발표

    서울시립미술관이 제4회 2021 SeMA-하나 미디어아트 어워드 수상자를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연기되어 3년 만에 개최되는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에 참여한 국내외 작가 41/팀 중에서 아이사 혹슨과 하오징반을 공동 수상자로 선정했습니다.

    (왼) 아이사 혹슨 (오) 하오징반 ㅣ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SeMA-하나 미디어아트 어워드는 현대 미술의 인지도를 높이고자 하나금융그룹의 후원을 통해 2014년에 제정된 상입니다. 비엔날레 초청 작가와 작품을 대상으로 국내외 전문 심사위원의 심사를 통해 예술적 비전 제시 및 기여를 한 비엔날레 참여 작가 1인 이상을 선정하여 수여하고 있습니다.
     
    해 네 번째로 개최되는 2021 SeMA-하나 미디어아트 어워드는 심사위원장 안규철(작가 및 서울시립미술관 운영자문위원장), 심사위원 수잔느 패퍼(프랑크푸르트 현대미술관장), 준 앱(싱가포르 아트 뮤지엄 기획수집프로그램 디렉터), 융 마(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예술감독), 백지숙(서울시립미술관장)의 심사로 진행했으며 일주일간의 사전 검토와 온라인 토론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습니다.

    안규철 심사위원장은 “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팬데믹 시대의 암울한 현실에서 탈주와 도피를 주제로 기획했다. 이번 비엔날레에서 소개된 작품들은 주제, 형식, 접근 방식과 현실을 다루는 태도가 각기 다르지만 하나같이 높은 완성도를 가지고 있는 뛰어난 작품들이다. 두 분의 수상 작가에게 축하를 드리며, 모든 참여 작가들의 노고에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말했습니다.





    수원시립미술관, 수원교육지원청 협력 비대면 사업 <아트톡톡> 운영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이 수원혁신교육지구 뮤지엄 아트사업과 연계한 비대면 프로그램 <아트톡톡(TOK TOK)>을 개발했습니다.
     
    지난 3월부터 수원교육지원청과 협력해 운영한 <아트톡톡(TOK TOK)>은 수원시 소재 초·중학교 학생이 아트스페이스 광교에 방문해 전시 감상과 체험활동을 경험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대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어려워져 ‘체험 키트’를 제공하는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전환해 운영했습니다.



    체험키트 사진 ㅣ 수원시립미술관 제공

    프로그램의 이름인 ‘톡톡’은 “톡톡 터지다”의 의미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아이들의 모습을 표현한 소리입니다. 학생들이 문화예술적인 잠재력을 스스로 터트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아트톡톡(TOK TOK)>은 미술관의 구조와 직업군을 소개하는 ‘우리동네미술관’, 작가 4인의 작품 세계를 탐색하고 나만의 작품을 제작해 보는 ‘톡톡! 나도 아티스트’, 전시기획의 전반을 이해하고 조별로 가상의 전시 공간을 미니어처 형태로 제작해 볼 수 있는 ‘톡톡 우리 모두 큐레이터’로 구성된 체험 키트와 튜토리얼 영상을 제공합니다. 특히 작가 직접 자신의 작품 세계를 소개할 수 있고, 튜토리얼 영상을 통해 미술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교사와 학생들이 체험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김진엽 수원시립미술관장은 “미술관 직접 방문이 어려운 시기에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현대미술을 탐색하고 미술 관련 직업군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프로그램의 다각화를 통해 학생들의 예술적 역량을 키우고 지역사회 참여 확대를 더욱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21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 10월 행사, <문화가 있는 야간 산책>

    ()한국사립미술관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2021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 10월 행사가 1025일(월)부터 1031일(일)까지 7일 동안 전국 20개 등록 사립미술관에서 펼쳐집니다.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은 전 국민에게 미술관의 전시와 미술관이 속한 지역의 특성 등과 연계한 맞춤형 예술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10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주제는 <문화가 있는 야간 산책>입니다. 

    낮에는 미술관 프로그램을 즐기고, 밤에는 가을 밤의 야경을 즐기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20개 참여관 중 8개관의 프로그램과 미술관에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야경 명소를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국 20개 미술관에서 진행될 10월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은 ()한국사립미술관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한국사립미술관협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 2021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 10월 행사 <문화가 있는 야간 산책>

    10월 25일(월) ~ 10월 31일(일)
    전국 20개 등록 사립미술관
    문의 : 02)736-4032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고
    (http://www.artmuseums.or.kr)

    올댓아트 구민경 인턴
    권재현 전시팀장
    allthat_art@naver.com

    자료 및 사진 ㅣ국제갤러리, 기지재단, 서울문화재단, 서울시립미술관, 수원시립미술관,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콘텐츠 더 보기

    Share this
    Tags

    Must-read

    안녕하세요 저 뫄뫄인데요 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 예술의 모든 것|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사립 미술관 중 최대 규모🖼 삼성문화재단의 '리움미술관' 전격 재개관! 리움미술관이 왜 대단한데? 거기 가면 이건희...

    [인턴일기][VLOG] 근무 중인데요 최애 공연 보러 왔습니다^o^/ 권진아X선우예권의 커튼콜 후기!

    ※ 본 영상은 CJ ENM / 롯데콘서트홀의 협조 및 사전 협의 하에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촬영되었습니다. ■ 올댓아트 인턴일기|VLOG|권진아X선우예권|커튼콜 CJ ENM 그런 기분 알아요? 근무...

    사람들은 날 좋아해 나한테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 예술의 모든 것|사람들은 날 좋아해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조성진! 아이돌 능가하는 인기로 '클래식계...
    spot_img

    Recent articles

    More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