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한국과 벨기에 수교 120주년을 기념하여 국내에 들여와 보존처리를 마친 벨기에 왕립예술역사박물관(Royal Museums of Art and History, Belgium) 소장 고려 시대 공예품 8점을 공개하는 특별전 <고려 미美·색色–벨기에 왕립예술역사박물관 소장 한국문화재>를 오는 9월 8일부터 10월 17일까지 서울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주관하는 ‘국외 소재 문화재 보존·복원 지원 사업’의 하나로, 벨기에 왕립예술역사박물관에 소장된 고려 시대 상감 청자 6점과 금속 공예 2점 등 총 8점을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약 8개월간 보존처리한 후 소장처인 벨기에로 돌려보내기 전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자리다.
이번 전시에 출품된 상감 청자 6점은 고려청자 장식 기법 중에서도 장식적 효과가 뛰어난 상감 기법으로 무늬를 표현한 작품들로, 제작 시기는 모두 고려 후기로 판단된다. 6점에 장식된 무늬는 고려 시대에 널리 유행한 유형으로, 버드나무·갈대·연꽃 등과 새가 어우러진 물가 풍경 무늬, 구름과 학을 표현한 운학(雲鶴) 무늬, 포도 넝쿨과 어린아이(동자, 童子)가 함께 있는 포도 동자 무늬로 나뉜다.
특히 6점 중 14세기 전반으로 추정되는 ‘청자 상감 구름 학 무늬 발’을 제외한 나머지 5점은 1888년 조선에 파견된 최초의 주(駐) 조선 프랑스 공사(公使)인 빅토르 콜랭 드 플랑시(Victor Collin de Plancy, 1853~1922)의 수집품이다. 5점은 이후 다른 소장처를 거쳐 1946~1947년 사이에 벨기에 왕립예술역사박물관의 소장품이 되었다. * 상감 기법: 청자 태토의 표면에 무늬를 파내어 조각한 후, 그 안에 다른 색상의 흙(자토나 백토)을 넣어 청자 바탕색과 강한 색의 대비 효과를 내는 기법
전시에 앞서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는 변색된 부분, 깨진 조각들 사이에 틀어져 있던 부분을 제거하고 안전하게 다시 붙이는 것을 기본으로 청자 보존처리를 진행했다. ‘청자 상감 구름 학 무늬 발’ 2점은 각각 과거에 일본식 금칠 수리기법(긴쓰기, 金継ぎ)으로 접합한 부분을 모두 제거하고, 해체 후 유물에 손상 없이 언제든지 제거할 수 있는 성질의 접착제로 다시 붙였다. ‘청자 상감 물가 풍경 무늬 발’은 과거에 20여 조각 이상으로 파손되어 석고로 붙여놨던 것을 해체 후 제거 가능한 재료를 이용하여 다시 접합했다. * 일본식 금칠 수리기법[金継ぎ]: 파손된 조각을 옻 혼합 접착제로 붙인 후 이음매를 금가루 등으로 채색·마감하는 기법
‘청자 상감 포도 동자 무늬 표주박 모양 주자’는 과거에 벨기에에서 복원한 손잡이와 물을 따르는 주구(注口)가 현재 남아 있는 고려청자 표주박 모양 주자들의 형태·각도·크기·무늬 등과 종합하여 비교한 결과,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이에 국내외 청자 관련 자료를 3차원 이미지로 비교·분석하여 주구와 꼬임 모양 손잡이로 다시 복원하였으며 물이 들어가는 수구(水口)와 뚜껑도 새로 복원해 완전한 형태를 갖추었다.
또 ‘청자 상감 물가 풍경 무늬 병’은 기존에 보존처리된 병 입구 두 군데가 변색하여, 색만 지워내고 원래의 색감과 이질감이 들지 않게 색을 맞춤했다. ‘청자 상감 물가 풍경 무늬 표주박 모양 병’은 석고로 복원된 병 입구 일부의 변색 부분을 제거하고 다시 형태 복원하여 색 맞춤했다.
‘금동 침통’과 ‘청동 정병’은 ‘국외 소재 문화재 보존·복원 지원 사업’ 중 금속 문화재로서는 처음으로 보존처리된 작품들이다. 금속 공예품의 보존처리 기본 방향은 원형을 보존하고 부식이 지속되는 것을 최대한 늦춰 안정화하는 것이라, 2점 모두 표면 부식물 제거, 안정화와 강화처리를 했다.
‘금동 침통’은 연꽃과 넝쿨 등 무늬가 정교하게 새겨져 있는 작품으로 접합선의 은땜 재료가 부식되면서 생성된 검은 부식물을 제거했다. ‘청동 정병’은 물을 넣고 빼는 첨대(尖臺)의 꼭지 일부가 깨져 없어진 상태라, 복원 조각을 만들어 언제든 탈부착할 수 있도록 접합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9월 17일부터 온라인으로도 전시를 더욱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VR) 콘텐츠도 공개할 예정이다. 또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과 문화재청‧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에서 전시유물 보존·복원 과정과 전시해설 인터뷰 영상 역시 감상할 수 있다.
한편,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전시와 연계하여 유물의 소장기관인 벨기에 왕립예술역사 박물관 관계자, 학계의 역사·미술사 전문가, 이번 보존·복원에 참가한 국립문화재연구소 전문가 등이 참여해 벨기에에서 온 고려 공예품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 그동안의 보존처리 과정을 설명하는 온라인 국제 학술행사를 개최한다. 기간은 9월 7일부터 10월 8일까지며, 관심 있는 누구나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유튜브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공개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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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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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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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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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7.
(화) |
제1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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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별한국사연구소
최태성 대표 |
벨기에에서 건너 온 고려의 빛과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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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0.
(금) |
제2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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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왕립예술역사박물관나탈리 방드페르 큐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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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왕립예술역사박물관의 한국문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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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7.
(금) |
제3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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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양대학교
김현숙 교수 |
120년 전 대한제국, 벨기에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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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24.
(금) |
제4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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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장남원 교수 |
벨기에에서 온 고려 공예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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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
(금) |
제5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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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문화재연구소
함철희 연구사 |
벨기에 왕립예술역사박물관 소장 한국문화재(도자기) 보존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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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8.
(금) |
제6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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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문화재연구소
이재성 연구사 |
벨기에 왕립예술역사박물관 소장 한국문화재(금속 공예품) 보존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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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댓아트 김지윤 에디터
allthat_art@naver.com
사진 및 자료 |문화재청, 국외소재문화재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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