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전광판으로 만나는 DMZ, 예술로 차이를 뛰어넘다

    on

    |

    views

    and

    comments




    2021년 5월 데이비드 호크니의 영상 작품을 뉴욕, 런던, 서울, 도쿄 등 주요 미디어 보드에 상영해 큰 화제를 모은 글로벌 공공미술 프로젝트 CIRCA가  첫 한국 작가를 선정했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전소정 작가인데요.
    전소정 작가는 어찌 보면 가장 한국적일 수도 있는 것들로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남북을 가로지르는 비무장 지대와 탈북 피아니스트와 남한 피아니스트의 듀엣 공연을 촬영해 두 개의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이 작품들은 모두 남북한의 이념적, 정치적 갈등을 예술적 상상력으로 극복하겠다는 작가의 의지를 담고 있는데요.


    그린 스크린

    ‘그린 스크린’은 한국의 DMZ 경계선을 촬영한 작품입니다.

    지난 6월 민간인통제구역 출입 허가를 받아 60년 동안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던 지역의 다양한 모습을 영상에 담았습니다.




    작가는 조선 전기의 안견이 안평대군의 꿈을 토대로 그린 것으로 알려진 ‘몽유도원도’에서 ‘그린 스크린’의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몽유도원도’가 담고 있는 꿈과 이상향의 아름다움이 휴전협정 이후 남북의 철수로 의도치 않게 야생동물보호구역이 되면서 천혜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는 DMZ와 겹치는 부분이 많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먼저 온 미래

    탈북 피아니스트 김철웅과 한국 피아니스트 엄은경의 듀엣 무대를 담은 작품입니다.

    이를 통해 사상과 이념, 가치관이 서로 다른 사회 속에서 예술이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를 묻고자 했다는데요.




    전소정 작가는 “남한에 정착한 북한 이탈 주민들이 통일의 순간을 상상하는 모습과 이들의 간절한 염원을 떠올리며 ‘먼저 온 미래’라는 제목을 붙였지만 미래는 아직 오지  않은 시간인 동시에 도달하기 어려운 순간이기도 하다”고 말했습니다.

    <먼저 온 미래>는 오는 16일(월) 오후 8시 15분에 서울 코엑스 케이팝 스퀘어(COEX K-POP Square)에서 단 한 번만 상영할 예정입니다.





    작가는 두 작품을 통해 ‘관람객들이 공존과 연대의 감각을 떠올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습니다. 

    CIRCA와 서울시립미술관이 공동 기획한 이 프로젝트는 8월 한 달 동안 런던, 도쿄, 서울에서 동시에 진행됩니다.





    ■ CIRCA 프로젝트, 8월 전소정

    ※ <그린 스크린>

    (모두 현지 시간)
    런던 피카딜리 라이트 – 20시 21분
    서울 코엑스 케이팝 스퀘어 – 20시 21분
    도쿄 신주쿠 유니카 비전 – 9시
    CIRCA.ART 웹사이트 온라인 상영 – 20시 21분(영국 표준시)





    ■ CIRCA 프로젝트, 8월 전소정

    ※ <먼저 온 미래>

    8월16일(월) 오후 8시 15분
    서울 코엑스 케이팝 스퀘어





    올댓아트 구민경 인턴
    권재현 전시팀장
    allthat_art@naver.com

    자료 및 사진 ㅣ바라캇 컨템포러리


    Share this
    Tags

    Must-read

    안녕하세요 저 뫄뫄인데요 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 예술의 모든 것|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사립 미술관 중 최대 규모🖼 삼성문화재단의 '리움미술관' 전격 재개관! 리움미술관이 왜 대단한데? 거기 가면 이건희...

    [인턴일기][VLOG] 근무 중인데요 최애 공연 보러 왔습니다^o^/ 권진아X선우예권의 커튼콜 후기!

    ※ 본 영상은 CJ ENM / 롯데콘서트홀의 협조 및 사전 협의 하에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촬영되었습니다. ■ 올댓아트 인턴일기|VLOG|권진아X선우예권|커튼콜 CJ ENM 그런 기분 알아요? 근무...

    사람들은 날 좋아해 나한테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 예술의 모든 것|사람들은 날 좋아해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조성진! 아이돌 능가하는 인기로 '클래식계...
    spot_img

    Recent articles

    More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