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흐르는 것은 사람이다…” 작가들의 초상사진 ‘사람의 그때’

    on

    |

    views

    and

    comments


    154명의 시인, 소설가, 화가, 비평가 등의 초상을 담은 전시 <사람의 그때>가 오는 9월 11일부터 12월 26일까지 부산의 고은사진미술관에서 열립니다.

    토지를 집필한 박경리(본명 박금이, 1926 ~ 2008) 작가부터 산을 모티브 삼아 강렬한 작품을 제작해 ‘산의 작가’라고 불렸던 박고석(
    1917 ~ 2002), 한국의 전통 회화와 현대 미술을 연결했다는 평가를 받는 김기창(1913 ~ 2001), ‘진정성의 작가’로 불리는 화가 장욱진(1917 ~ 1990)에 이르기까지 우리 문화의 핵심을 이루는 작가와 화가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사진이 사람의 얼굴을 기록하기 위해 탄생한 매체인 만큼, 이번 전시는 ‘초상사진’을 기본으로 두고 인물의 느낌을 충분히 살린 작품 163점으로 꾸몄습니다. 



    ⓒ 강운구, 박경리 (서울 정릉, 1976)

    강운구 작가는 ‘그 사람의 그때를 증명하는 증명사진’이어야 한다는 목표 의식을 갖고 촬영에 임했다고 하는데요. 작가노트에서 그가 가졌던 부담감과 결연함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대체로 자기가 관장하고 있는 곳에서 마음이 편하며 따라서 표정도 그렇게 된다. 더욱이 거기에는 그 사람이 오래 머물면서 이루어낸 그 사람 고유의 환경이 있다.
    그래서 대개 그 작가의 작업실이나 집에서 찍었다. 그러는 게 나의 가장 큰 의도였다.

    (중략)

    어쨌거나 만나게 되었던, 만날 수밖에 없었던 이 모든 분들과의 인연이 새삼스럽게 고맙다. 사람은 대체 한평생에 몇 사람이나 만날까?
    사람들 얼굴 위로 빛과 그늘이 부단히 교차한다.
    시간은 시계 속에 그대로이고 사람들은 지나갔다.
    흐르는 것은 사람이다.

    -강운구-

    (왼쪽부터)ⓒ 강운구, 장욱진 (충북 수안보,1983), ⓒ 강운구, 임응식 (서울 종로, 1973), ⓒ 강운구, 최일남 (서울 종로, 1975)

    1960년대 이후 다큐멘터리 사진 분야를 개척해온 강운구는 사진의 기록적 가치를 우선에 두고 있습니다. 인물의 외형 기록에 충실한 사진이 아니라 사진 속 인물에게 작가가 받은 느낌과 그날의 분위기를 ‘기록’합니다.

    사진가로서의 욕심과 연출을 절제하며 촬영할 인물의 느낌 그대로, 그 사람답게 찍는다.

    작가가 50년이 넘도록 지켜온 사진론인데요. 전시 <사람의 그때>를 통해 작가가 추구하는 다큐멘터리 사진의 의미를 함께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강운구 사진전 <사람의 그때>

    9월 11일(토) ~ 12월 26일(일)
    10:00 – 19:00(3월-10월)
    10:00 – 18:00(11월-2월)
    *매주 월요일, 추석연휴 휴무
    고은사진미술관(부산 해운대구 해운대로452번길 16)
    문의 : 051)746-0055

    올댓아트 구민경 인턴
    권재현 전시팀장
    allthat_art@naver.com

    자료 및 사진 ㅣ고은사진미술관 제공

    콘텐츠 더 보기

    Share this
    Tags

    Must-read

    안녕하세요 저 뫄뫄인데요 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 예술의 모든 것|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사립 미술관 중 최대 규모🖼 삼성문화재단의 '리움미술관' 전격 재개관! 리움미술관이 왜 대단한데? 거기 가면 이건희...

    [인턴일기][VLOG] 근무 중인데요 최애 공연 보러 왔습니다^o^/ 권진아X선우예권의 커튼콜 후기!

    ※ 본 영상은 CJ ENM / 롯데콘서트홀의 협조 및 사전 협의 하에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촬영되었습니다. ■ 올댓아트 인턴일기|VLOG|권진아X선우예권|커튼콜 CJ ENM 그런 기분 알아요? 근무...

    사람들은 날 좋아해 나한테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 예술의 모든 것|사람들은 날 좋아해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조성진! 아이돌 능가하는 인기로 '클래식계...
    spot_img

    Recent articles

    More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