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혼자여서 좋은 날? 전국 미술관이 손짓하며 ‘날 오라’ 부르네!

    on

    |

    views

    and

    comments


    한국사립미술관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2021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 8월 행사가 문화가 있는 날 주간823일부터 829일까지 7일 동안 전국 25개 등록 사립미술관에서 펼쳐집니다. <2021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은 전국의 미술관에서 열리는 전시와 미술관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연계한 맞춤형 예술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행사입니다.

    코로나19의 유행으로 모임을 갖기 어려운 요즘, 혼자서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거리두기 수칙을 지키며 안전하게 나들이를 즐기고 싶은 이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이번 주제를
    ‘혼자여서 좋은 날’로 정했습니다.



    혼자여서 좋은 날 공식 포스터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서울

    *사비나 미술관 : <‘AR’T MUSEUM>





    사비나미술관 프로그램(‘AR’T MUSEUM) 진행 사진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사비나미술관은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AR’T MUSEUM> 프로그램을 3회차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AR 기술을 기반으로 전시를 재해석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참가자들은 기술을 이해해 보고 증강현실 기술이 미술 전시와 접목되는 방식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이남 개인전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다>에 출품된 작품 중 쉽게 재해석할 수 있는 작품들로 자신만의 전시를 구성해 볼 수도 있습니다.





    북한산 둘레길 8구간 전경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 함께 가볼 만한 관광지 : 북한산 둘레길 8구간

    북한산 둘레길 8구간은 북한산 생태 공원 상단부터 진관 생태 다리 앞까지 이어지는 곳으로 계곡과 울창한 나무숲을 만날 수 있어 자연과 도심의 조화를 느끼며 걷기에 좋은 코스입니다. 대체적으로 경사가 급하지 않아 미술관을 방문한 후 혼자 여유롭게 자연을 바라보며 걷기를 추천합니다.

    ■ 사비나 미술관

    프로그램 <‘AR’T MUSEUM>
    8월 28일(토) 하루 동안 3회차로 나누어 진행
    11:00 – 11:40
    13:00 – 13:40
    15:00 – 15:40
    문의 : 02)736-4371




    경기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 <산수에서 노닐 적에>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프로그램 진행 전경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은 <산수에서 노닐 적에> 프로그램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참가자들은 문자로 전달받은 영상 링크를 통해 조선시대 산수화를 배울 수 있습니다. 사전에 수령한 교육 키트를 이용해 집 주변 자연 속에서 산수화를 직접 그려보는 거지요. 주변을 살필 여유가 없는 요즘, <산수에서 노닐 적에>를 통해 직접 야외로 나가 먹을 갈고 산수화를 그리며 새로운 감각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헤이리 무장애 노을 숲길 전경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 함께 가볼 만한 관광지 : 헤이리 무장애 노을 숲길

    헤이리 무장애 노을 숲길은 노약자, 어린이, 임산부, 휠체어 이용자 등 보행 약자들이 산을 편하고 쉽게 오를 수 있도록 정상까지 목재 데크를 연결해 조성한 산책길입니다. 정상에는 예술 작품을 배치해 헤이리 예술마을과 도심 전경, 한강 및 임진강을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프로그램 <산수에서 노닐 적에>
    8월 24일(화), 비대면으로 진행(영상 링크 배포)
    문의 : 070-7862-1147




    *정문규 미술관 : <치유와 소통의 컬러테라피(2나의 힐링컬러)>, <클라시움 트리오 콘서트/베토벤 3중 협주곡>





    정문규미술관 프로그램 진행 사진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정문규 미술관은 <치유와 소통의 컬러테라피>와 <클라시움 트리오 콘서트/베토벤 3중 협주곡>을 준비했습니다.

    <치유와 소통의 컬러테라피>는 온라인 진행 프로그램으로 색을 통해 내면의 무의식을 관찰해가는 방법으로 스스로에게 필요한 긍정의 메시지를 직접 만들어 셀프 힐링을 경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클라시움 트리오 콘서트/베토벤 3중 협주곡>은 안국선(피아노), 바이올린(김지하), 최선유(첼로), 심태연(피아노)의 연주를 해설과 함께 감상하고 질의응답은 물론, 저마다의 느낌을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방스마을 전경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 함께 가볼 만한 관광지 : 프로방스마을

    프로방스 마을은 남프랑스의 정취가 가득한 건물들과 아기자기한 골목들이 동화 속 한 장면에 들어온 듯한 느낌을 선사하는 장소입니다. 포토존과 문화 체험 공간 등으로 오래 사랑받아온 관광명소인데요.

    해외여행이 어려운 요즘 프로방스 마을을 거닐며 아쉬움을 달래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 정문규 미술관

    ※ 프로그램 <치유와 소통의 컬러테라피(2차-나의 힐링컬러)>
    8월 25일(수) 11:00 – 13:00
    비대면 진행

    ※ 프로그램 <클라시움 트리오 콘서트/베토벤 3중 협주곡>
    8월 27일(금) 19:30 – 21:30
    정문규 미술관(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새오리로 199)

    문의 : 031-945-3389




    인천

    *해든뮤지움 : <라 미아 포르첼라나>





    해든뮤지움 프로그램 장면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인천의 해든뮤지움은 828일(토) 오전 10시부터 1230분까지 <라 미아 포르첼라나> 프로그램을 엽니다. 

    미술사 강의를 통해 21세기에도 도기를 장식하는 행위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음을 이해하고 역사 속 인간의 존재를 생각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도자기의 역사와 문화까지 아우르는 강의를 듣고 직접 도자기 위에 그림을 그려봄으로써 생활 속 미술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됩니다.





    전등사 전경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 함께 가볼 만한 관광지 : 전등사

    강화도에 터를 잡은 전등사는 세 발 달린 솥을 거꾸로 엎어놓은 모양을 가진 정족산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등사에는 대웅보전, 약사전, 범종 등 보물급 유적을 비롯해 국가사적, 인천시 지정 유형문화재 삼랑성 등 무수한 문화 유적이 있는데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도 있어 복잡한 마음을 비우고 싶을 때 좋습니다.

    ■ 해든뮤지움

    프로그램 <라 미아 포르첼라나>
    8월 28일(토) 10:00 – 12:30
    문의 : 032)937-6911




    강원

    *하슬라미술관 : 명화와 시의 만남 <미술 기법 활용하여 입체 작품 만들기>





    하슬라미술관 프로그램 전경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하슬라미술관은 <미술 기법 활용하여 입체 작품 만들기> 프로그램을 개최합니다. 명화와 시의 만남을 주제로 기획했습니다.

    김소월의 ‘진달래꽃’, 존 에버렛 밀레이의 ‘오필리아’를 함께 감상한 후 느낀 점을 시각적으로 구상해 종이, 나무 등 다양한 재료로 작품을 제작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나만의 표현 방식’으로 현대미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등명해변 전경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 함께 가볼 만한 관광지 : 등명해변

    등명해변은 관광지로 유명한 정동진 해변에서 북쪽으로 약 1km 지점에 있는 해변입니다기암절벽과 울창한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여 있어 경치가 빼어납니다. 유명 관광지인 정동진역, 오대산국립공원 등과 가깝고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하슬라 미술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전시를 관람한 후 탁 트인 해변가를 산책하면 코로나19로 쌓인 스트레스를 훌훌 날려보낼 수 있지 않을까요?

    ■ 하슬라미술관

    프로그램 <미술 기법 활용하여 입체 작품 만들기>
    8월 29일(일) 14:00 – 16:00
    문의 : 033)644-9411





    충북

    *우민아트센터 : <책상 위 작은 온실, 테라리움>





    우민아트센터 프로그램 장면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충북 청주의 우민아트센터는 8월 25일(수)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책상 위 작은 온실, 테라리움프로그램을 비대면 수업으로 개최했습니다.

    프랑스, 일본, 캐나다와 한국의 대표적인 정원 문화가 역사 속에서 어떻게 해석되었는지 알아보고 미술과 자연의 관계를 읽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나만의 작은 정원’을 만들어 책상 위에 배치함으로써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정서적인 휴식의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책상 위 작은 온실인 ‘테라리움’이 주는 인테리어 효과도 확인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옛청주역사공원 전경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 함께 가볼 만한 관광지 : 옛청주역사공원

    옛청주역사공원은 기찻길부터 건널목까지 섬세하게 복원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장소입니다.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까지 과거의 모습 그대로 재현해 옛 역의 모습을 모르는 세대들도 옛 청주역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한데요. 옛청주역사공원을 가볍게 산책하며 혼자 하는 여행의 재미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 우민아트센터

    프로그램 <책상 위 작은 온실, 테라리움>
    8월 25일(수) 19:00 – 21:00, 비대면 진행
    문의 : 043)222-0357





    전남

    *은암미술관 : 제로웨이스트! <친환경 샴푸바 만들기>





    은암미술관 프로그램 장면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은암미술관은 미술관에서 경험해보는 제로웨이스트 <친환경 샴푸바 만들기>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평소 우리가 사용하는 샴푸에는 계면활성제와 기타 화학 원료들이 들어가 세정력이 뛰어나지만 환경에는 좋지 않은데요. 은암미술관에서는 친환경 재료를 사용한 샴푸바 제작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고자 했습니다.

    친환경 샴푸바는 자연 유래 성분의 계면활성제와 애플워시, 동백오일 등을 사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강사의 설명에 따라 순서대로 재료를 넣고 섞은 뒤 충분히 반죽해 주면 됩니다. 





    전일빌딩245 전경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 함께 가볼 만한 관광지 : 전일빌딩245

    전일빌딩245의 숫자 245는 전일빌딩의 도로명 주소입니다. 이 빌딩에서 발견한 탄흔의 개수이기도 합니다.

    리모델링으로 다시 태어난 전일빌딩 외부는 그전과 거의 동일하지만 새로운 모습의 내부는 시민문화시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하 1층부터 4층까지는 시민문화공간, 5층부터 7층은 문화 콘텐츠 창작 공간, 9층과 10층은 5.18 기념 공간, 8층과 옥상은 휴게 공간입니다. 

    옥상 공원인 전일 마루에서는 광주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조선대학교 본부 건물과 무등산을 제대로 조망할 수 있습니다. 빌딩 내부와 옥상 공원까지 볼거리가 많아 혼자 여유롭게 시간 보내기에 좋은 곳입니다.

    ■ 은암미술관

    프로그램 <친환경 샴푸바 만들기>
    8월 28일(토) 15:00 – 17:00
    문의 : 062)226-6677





    *대담미술관 : 동네방네 미술관 <한 켠 갤러리>





    대담미술관 프로그램 장면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대담미술관은 827일(금)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한 켠 갤러리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대담미술관 동네방네 미술관프로젝트의 일환인 <한 켠 갤러리>는 전시해설을 들은 후 담양 향교리 마을을 다니며 향교리 지역의 예술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어 담양 특산품 중 하나인 죽순과 제철 과일인 수박, 기정떡을 이용해 ‘아트 푸드 플레이팅’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죽녹원 전경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 함께 가볼 만한 관광지 : 죽녹원

    죽녹원은 대나무 숲으로 유명한 담양의 대표 관광지입니다. 대나무 숲에 들어서면 겨우 하늘만 보일 정도로 대나무가 빽빽하게 들어서 있고, 죽림욕을 즐길 수 있는 산책로가 있습니다. 30년 넘게 자란 대나무가 모여있는 숲길을 따라 천천히 걷다 보면 대나무 숲의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나무가 만드는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어 마스크의 답답함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 대담미술관

    프로그램 <한 켠 갤러리>
    8월 27일(금) 16:00 – 19:00
    문의 : 061-381-0082





    경북

    *시안미술관 : <사실 나는 행복했어>





    시안미술관 전경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시안미술관은 827일(금)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사실 나는 행복했어프로그램을 엽니다.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지역민의 지친 삶을 위로하고, 진정한 ‘나’를 찾아 떠나는 힐링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예술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변화하는 자신을 관찰해 보는 내용으로, 시안미술관의 전시를 적극 활용해 참여자가 전시를 관람하며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게 했습니다. 지금 느끼는 자신의 감정들을 프로그램을 통해 표현하고 이야기로 풀어낼 수 있는 시간도 마련했습니다.





    가래실문화마을 전경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 함께 가볼 만한 관광지 : 가래실문화마을

    가래실문화마을은 벽화와 여러 조형물들 그리고 박물관까지 여러 볼거리를 한꺼번에 제공합니다. 큰 나무 뒤 정자에서 선선한 바람을 느끼며 잠시 여유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좀처럼 보기 힘든, 아주 오래된 정미소도 있어 정미소를 잘 몰랐던 사람들도 흥미롭게 즐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 시안미술관

    프로그램 <사실 나는 행복했어>
    8월 27일(금) 10:00 – 12:00
    문의 : 054)338-9391




    제주

    *포토갤러리자연사랑미술관 : <보멍 찍으멍 멩글멍 문화체험교실>





    포토갤러리자연사랑미술관 프로그램 모습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포토갤러리자연사랑미술관은 미술관의 소장품과 전시 작품을 관람하며 제주의 달라진 모습을 직접 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 <보멍 찍으멍 멩글멍 문화체험교실>을 준비했습니다.

    8월 28일(토)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열리는 이 프로그램은 전시를 관람한 후 사진 교육을 들으며 촬영과 보정, 편집까지 직접 해볼 수 있습니다.





    서귀포 가시리마을 전경 ㅣ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공

    + 함께 가볼 만한 관광지 : 서귀포 가시리마을

    가시리마을은 드넓은 목초지와 오름이 어우러져 푸른 목초지에서 놀고 있는 조랑말과 함께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즐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가시리마을에 있는 가시리 녹산로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될 정도로 제주에서도 손에 꼽는 경관을 자랑합니다. 따라비 오름, 큰사슴이 오름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 포토갤러리자연사랑미술관

    프로그램 <보멍 찍으멍 멩글멍 문화체험교실>
    8월 28일(토) 13:00 – 16:00
    문의 : 064)787-3110

    올댓아트 구민경 인턴
    권재현 전시팀장
    allthat_art@naver.com

    자료 및 사진 ㅣ한국사립미술관협회

    콘텐츠 더 보기

    Share this
    Tags

    Must-read

    안녕하세요 저 뫄뫄인데요 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 예술의 모든 것|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사립 미술관 중 최대 규모🖼 삼성문화재단의 '리움미술관' 전격 재개관! 리움미술관이 왜 대단한데? 거기 가면 이건희...

    [인턴일기][VLOG] 근무 중인데요 최애 공연 보러 왔습니다^o^/ 권진아X선우예권의 커튼콜 후기!

    ※ 본 영상은 CJ ENM / 롯데콘서트홀의 협조 및 사전 협의 하에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촬영되었습니다. ■ 올댓아트 인턴일기|VLOG|권진아X선우예권|커튼콜 CJ ENM 그런 기분 알아요? 근무...

    사람들은 날 좋아해 나한테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 예술의 모든 것|사람들은 날 좋아해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조성진! 아이돌 능가하는 인기로 '클래식계...
    spot_img

    Recent articles

    More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