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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대 위 ‘저승 부부’로 만난 ‘진짜 부부’… 뮤지컬 ‘하데스타운’ 김선영·김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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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뮤지컬 배우 김선영·김우형 부부는 뮤지컬계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는 스타 부부입니다. 2006년 <지킬앤하이드>에서 처음 만난 두 사람은 2012년 결혼했습니다. 소문난 ‘잉꼬부부’였지만 결혼 이후 같은 작품에 출연한 적은 한 번도 없었는데요. 올해 두 배우가 같은 작품에, 그것도 부부 역할로 출연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큰 화제가 됐습니다.

    두 배우가 이번에 함께 하는 작품은 뮤지컬 <하데스타운>. 2019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되어 토니 어워즈 8개 부문을 수상한 수작이죠. 그리스 신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이 작품에서 두 배우가 맡은 역할은 저승의 왕 하데스와 왕비 페르세포네입니다. 뮤지컬에선 하데스를 권력에 취한 독재자이자 자본가로, 페르세포네는 노래와 춤을 사랑하는 자유로운 영혼으로 표현했는데요. 권태에 빠진 이 중년 부부가 사랑을 되찾아가는 과정은 작품의 주요한 감동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실제 부부다운 끈끈한 호흡으로 관객들의 호평을 받고 있는 배우 김선영과 김우형. 두 사람을 만나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하데스타운>의 배우 김선영(왼쪽), 김우형|올댓아트 정다윤

    2011년 <지킬앤하이드> 이후 10 만에 부부가 함께 무대에 서고 있는데요. 
    김우형: 되도록 같은 작품 하는 걸 피해보자고 했어요. 아무래도 불편할 같고 보는 사람들도 몰입에 방해될까 걱정됐거든요. 그런데 이번 작품을 같이 하는데 생각보다 편하고 좋았어요.
     
    김선영: 기대도 되면서 우려의 마음도 있었죠. 연습 분위기를 해치면 되니까요. 그런데 막상 연습실에 가니까 그런 생각이 전혀 들더라고요. 그냥 동료로만 보였어요. 저희만 그런 아니라 다행히 다른 배우들도 부부로서 함께 연습하는 아니라 김선영 배우, 김우형 배우로서 연습하는 느낌이라고 하더라고요. 걱정했던 일은 생기지 않고 좋은 시너지를 냈던 같아요.
     
    작품 속에서도 부부 역할로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죠. 케미 남다르다는 반응이 많아요.
    김선영: 저희가 연애와 결혼 생활을 합치면 거의 15년이더라고요. 시간을 보내고 나서 역할을 만나니까 남다른 무언가가 있는 같아요. 하루는 저희 둘이 연습을 하는데 정작 뒤에서 지켜보던 후배들이 감동을 받는 거예요. 뒤에서 찐이다, 찐이다하더라고요. (웃음) 관객분들 중에서도 저희의 활동을 오래 봐오신 분들이 많잖아요. 저희가 무대에서 만나는 모습을 보는 데서 오는 묘한 있나 봐요.
     
    김우형: 젊은 부부가 아닌, 저희와 결이 비슷한 부부 역할이라 다행이죠. 신들이긴 하지만, 중년의 부부가 권태를 극복해가는 과정이 인간적이에요. 저희와 비슷한 연령대의 관객들이 보신다면 공감이 만한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뮤지컬 <하데스타운> 공연 장면|에스앤코

    <하데스타운>에는 어떻게 참여하게 됐나요? 브로드웨이에서부터 화제였던 작품인데, 첫인상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김우형: 선영 씨가 작품에서 가장 먼저 캐스팅 제의를 받았다고 알고 있거든요. 선영 씨가 한다니까 저는 생각도 못 했던 작품이었죠. 그런데 작품이 너무나 훌륭하고 세련된 거예요. 제게도 제의가 들어왔을 하겠다고 했어요. 개인적으로는 굉장한 도전이자 용기가 필요했던 작품이었어요. 두렵고 의심도 많았죠. 그런데 예상보다 훨씬 좋은 반응을 보내주셔서 놀랐고 기뻤어요. 생각지도 못 했던 작품이 운명처럼 와서 선물이 같아요.
     
    김선영: 작품에 대해 듣긴 들었지만 정확히 알고 있는 아니었어요. 제의가 들어온 뒤에 영상을 찾아봤더니, 재밌더라고요. 페르세포네뿐만 아니라 하데스, 헤르메스까지 캐릭터 자체가 독보적이잖아요. 이런 캐릭터를 한국 배우들이 만났을 어떤 느낌일지 궁금했어요.



    <하데스타운>의 배우 김선영|올댓아트 정다윤

    특히 페르세포네는 신화 가녀린 봄의 여신이미지에서 완전히 벗어난 캐릭터라 흥미로웠어요.
    김선영: 신화 인물들을 요즘은 이런 시각으로도 있구나, 하는 상상력을 보여줘서 재밌었죠. 에우리디케도 마찬가지고요. 여자 캐릭터들이 우리가 알고 있던 가녀리고 소극적인 인물로 표현된다면 캐릭터로서 힘을 발휘할 있었을까 의문이 들어요. 이런 여자 캐릭터는 만나기가 쉽지 않죠.
     
    페르세포네의 취한 연기가 정말 실감 나던데요. 다른 페르세포네 배우들에 비해 알코올 농도 높아 보였어요.
    김선영: 그러려고 계산한 아닌데 그렇게 되네요. (웃음)
    김우형: 둘이 집에서 마시는데요. 가끔 많이 마시면 그렇게 춤춰요. 놀라운 저도 춘다는 거죠. (웃음)
    김선영: 와인을 좋아해서, 가끔 와인 잔씩 하면서 요즘 있었던 일도 얘기하고 그래요.



    <하데스타운>의 배우 김우형|올댓아트 정다윤

    김우형 배우는 지금까지 <아이다> 라다메스나 <고스트> 샘처럼 마초적이면서도 헌신적인 인물들을 많이 연기했는데요. 하데스는 그와 비슷한 듯하면서도 많이 다른 인물이에요.
    김우형: 완전히 결이 다르다고 생각했어요. 물론 하데스도 한때는 오르페우스처럼 순수한 열정을 가진 로맨틱 가이였을 있어요. 그런데 강력한 힘과 권력을 누리면서 변해간 거죠. 1막에서는 하데스의 신적인 면모를 표현하려고 테크닉적인 연구를 많이 했어요. 연출가와 연습할 하데스는 굵은 철근을 꽂아놓은 듯한 강인한 움직임과 에너지를 보여줘야 한다 했어요. 반면 2막에서는 사람도 순수했던, 인간의 마음을 가진 신이란 보여주기 위해 확실하게 무너뜨리죠.
     
    <하데스타운> 연습 과정에서 새로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김우형: 음역대죠. 극도의 저음. 사실 악보만 보면 정도는 아니에요. 그런데 오리지널 배우인 패트릭 페이지는 작곡가가 악보보다 옥타브를 낮춰서 불렀대요. 저는 90% 악보대로, 10% 낮춰서 부르고 있는데, 그럼에도 테너 음색인 저에게는 굉장히 낮은 음이긴 해요. 그래도 하데스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장치가 저음이기 때문에 많은 연구와 노력을 했습니다.
     
    김선영: 핫한 최신작이고 라이선스잖아요. 이런 경우엔 보통 깐깐하게 바이블 지키기를 원하는데, 작품은 희한하게도 굉장히 열려있었어요. 정답을 정해놓기보다는 배우마다의 개성과 지향점을 받아들여줬죠. 저를 투영한 페르세포네가 나오기를 바란다고 했어요. 2 Our Lady of the Underground에서도 안무가 정해져 있지 않았어요. 박자에서 이런 동작을 해야 한다는 없었죠. 각자 버거운 동작이 있으면 바꿔주기도 하고, 연습 과정이 유연해서 신선했어요.



    뮤지컬 <하데스타운> 공연 장면|에스앤코

    <하데스타운> 여러 방향으로 읽을 있는 작품이에요. 기후변화, 자본주의, 빈부격차에 대한 사회적인 이야기로 읽는 사람도 있고, 예술과 사랑에 대한 이야기로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는데요. 분은 작품의 어떤 지점이 가장 마음에 와닿았나요?
    김우형: 저는 굉장히 보편적인 이야기라고 말하고 싶어요. 기본 바탕은 사랑 이야기거든요. 용기와 희망을 갖고 우린 계속 살아가야 한다는 . 그런데 용기와 희망을 갖기 위해선 사랑이 필요하다는 . 아주 명확하고 쉬운 이야기죠.
     
    김선영: 젊은이들이 한 치 앞도 없고 희망을 갖기도 어려운 세상이에요. 그렇다고 우리가 없잖아요. 어렵고 힘든 시대에 무엇을 쥐고 살아야 하는가. 하데스처럼 가난을 물리치기 위해 장벽을 쌓고 일만 하며 사는 것이 답일까. 그렇다면 인간은 무엇이 있어야 있는가. 나약하고 작은 존재인 인간이 용기를 내고 앞으로 헤쳐 나갈 있게 하는 힘은 무엇인가. 우리는 끝없이 연대해야 한다. 혼자 있을 너무 무섭고 힘들지만, 함께 하면 내일을 살아가고 새로운 노래를 부를 있다이런 근원적인 이야기를 하는 작품이에요. 사실 다들 알고 있는 얘기거든요. 기술적으로 받쳐주지 않으면 뜬구름처럼 끝날 수도 있어요. 그런데 무대, 조명, 음악이 이야기와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관객분들이 공감해 주시는 것 같아요.

    <하데스타운>의 배우 김선영|올댓아트 정다윤

    명의 페르세포네, 명의 하데스가 번갈아 무대에 오르고 있는데요. 각자의 느낌이 어떻게 다른가요?
    김우형: 완전히 달라요. ()혜나는 여리고 소녀 같아요. 한때 저에게 많이 기댔을 같은 페르세포네예요. 선영 씨는 생각보다 강해요. 무서운 여자예요. (웃음) 술에 취해 있다가도 남편을 지키려고 하거든요. 저는 1 엔딩의 사람?대사가 남편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느껴져요. 하데스가 마치 히틀러처럼 연설을 하는데, 페르세포네의 가치관은 그와 다르잖아요. 그를 지켜보는 게 힘들고 괴롭지만, 이런 농담으로 분위기를 풀어주고 남편을 감싸주는 거죠. 농담처럼 말하지만 씁쓸하고 슬픈 대사예요.
     
    김선영: 페르세포네의 가사 너무 변해버린 그대 가사가 있는데, 가장 극단적으로 변한 같은 사람이 양준모 씨예요. 어쩌다 사람이 저렇게 됐지 싶어요. 너무 변해서 부러질 같은 느낌? 현준 씨는 너무 자기 세계에 빠져서 고독하다 못해 허우적대는 하데스예요. 자기 연민도 굉장히 강하고요. 우형 씨는 입으로 말하긴 뭣하지만 피지컬에서 나오는 에너지가 원체 압도돼요. 너무 근사한데, 근사함을 유지하려고 애쓰는 모습이 안쓰러울 때도 있어요. 사람들을 고상하게 속이는 모습을 때면 묘한 애증도 느껴지고요.

    <하데스타운>의 배우 김우형|올댓아트 정다윤

    1 초반에 무대 2층에서 페르세포네와 하데스가 게임을 하는 모습이 눈에 띄어요. 어떤 게임인가요?
    김우형: 도미노 게임이에요. 우리가 흔히 아는 블록을 넘어뜨리는 게임이 아니라, 미국식 도미노 게임이 있거든요. 우리나라에서 고스톱을 치는 것처럼 가족들이 모이면 하는 게임이에요.
     
    김선영: 뉴올리언스에서 많이 하는 게임이래요. 장면을 위해서 룰을 배웠어요. 그런데 이거 때도 하데스들 성격이 나와요. 준모 씨는 성격이 급해서 빨리 진행하고, 우형 씨는 답답할 정도로 늦게 두기도 하고요. 현준 씨는 착해서 저한테 맞춰서 해요. 이런 보는 재미도 있어요.

    두 분이 같이 공연하던 날 춤을 추는 장면에서 꽃이 떨어진 적이 있었죠. 김우형 배우가 그 꽃을 주워서 무릎을 꿇고 김선영 배우에게 건네는 걸로 수습을 했는데, 그에 대한 관객 반응이 뜨겁던데요.
    김우형: 어떡하지 생각하다가 그렇게 했는데, 그걸 또 좋아해 주시더라고요. 저는 그냥 떨어진 거 주운 건데. (웃음)

    김선영: 이러다가 우리가 일부러 떨어뜨리는 줄 아시는 거 아니야? (웃음) 공연이 끝나고 뭐가 잘못된 건지 둘이 리뷰를 많이 했죠. 여기서 팔을 이렇게 해서 떨어진 거 아닐까 하면서요.

    페르세포네와 하데스는 부부이지만 성격은 정반대인데요. 실제  분은 어떤가요?
    김우형: 아침에 아이 등원시킬 때만 해도 너무 달라요. 선영 씨는 타이트하게 딱딱딱 해서 보내는데 저는 급하게 준비하는  싫어해요. 미리 준비해놓는 스타일이죠.

    김선영: 저는 잠을 30분이라도  자자 주의거든요. (웃음) 그런데 이것도 서로 점점 비슷해져 가는  같아요. 우형 씨는 갈수록 풀어지고 저는 계획성이 늘었죠.



    <하데스타운>의 배우 김선영(왼쪽), 김우형|올댓아트 정다윤

    분은 2006 <지킬앤하이드> 처음 만나셨죠. 그때 서로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김우형: 너무나 유명한 선배였고 제가 좋아하는 되는 배우였어요. 그런 분이 제가 좋다고 하니 너무 신기했죠.

    김선영: 그런데 너무 웃긴 게, 팬이라고 해놓고 공연 달랑 개더라고요. (웃음) 지금 생각해 보면 운명 같은 , 어느 TV 보는데 김아선 배우가 나왔어요. <유린타운> 중계였는데, 계속 눈길이 가는 거예요. 사람은 누구지?하고 눈여겨봤어요. 그러다가 <지킬앤하이드>에서 우형 씨를 만났죠. 우형 씨는 그때 지킬 커버였는데, 김아선 배우 동생이라는 거예요. 당시엔 저보다 한참 후배였는데 자꾸 신경이 쓰였어요. 데뷔했는데 속된 말로 쫄지를 않는 거예요. 담대함과 에너지가 범상치 않았어요. 뭐지?하면서 시작된 거죠.
     
    부부가 배우라는 특수한 직업을 갖고 생활한다는 쉽지만은 않을 같아요. 서로를 위해 분이 지키고 있는 약속이나 원칙이 있을까요?
    김우형: 딱히 세워놓은 없어요. 그런데 어느 정도의 패턴이나 규칙이 자연스럽게 생긴 같아요. 오래된 친구라서 그런지 선영 씨가 원하는지 그냥 알거든요. 그럼 저는 그걸 하나도 빼놓지 않고 들어줘요. 선영 씨는 예민하고 완벽주의자 성향이 있는 저를 옆에서 안정적으로 받쳐주고요. 약속한 듯이 서로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있죠. 이럴 진짜 베프구나 싶어요.
     
    김선영: 무대와 연습실에서 굉장히 예민한 작업을 하는 직업이잖아요. 그래서 일상에서는 최대한 일상의 모습으로 즐겁게 지내려고 해요. 일상에서조차 연습실의 일을 끌고 와서 햄릿처럼 고뇌하면 지쳐서 아무것도 못할 거예요. 그런 균형을  지키려고 하죠.



    <하데스타운>의 배우 김선영(왼쪽), 김우형|올댓아트 정다윤

    서로의 출연작 가장 인상 깊게 작품은 무엇인가요? 그중에서 탐나는 상대의 배역이 있다면?
    김선영: 우형 씨가 무대에서 해도 해내고 빛나는 배우인데,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아리랑>이에요. 아기 낳고 얼마 됐을 초연을 보러 갔거든요. 그전까진 저의 애인이고 남편이었지만, 이제는 아이의 아빠이기도 한 우형 씨가 배우로서 무대에 서있는 감격스럽고 뭉클하더라고요. 탐나는 배역은 라다메스? 자신의 모든 버리면서까지 여자를 사랑하는 모습이 매력 있어요. <레미제라블> 자베르도 멋있고요.
     
    김우형: 저는 공연을 자주 보기로 유명한 배우인데, 가족들의 공연은 보거든요. 그런데 선영 씨 공연은  때마다 놀라워요. 그중 해줬으면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예요. 작품이 너무 좋거든요. <보디가드> 보고 놀랐고요. 이걸 한다고 했을 놀랐는데, 생각보다 정말 잘했어요. 박수쳐주고 싶었죠. 그러더니 <호프>에서는 78 할머니를 하고. 변화무쌍하게 작품 하는 보면 존경스럽더라고요. 개인적으로 탐나는 호프입니다. (웃음)

    김선영: 노인 성대모사를 잘하거든요. (조)형균이가 했던 <나빌레라> 해야 되는 거 아니야?

    마지막으로, 관객들이 <하데스타운> 봐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김우형: 코로나 시국이   2 됐습니다. 우리 모두 힘들게 버티면서 살아왔잖아요. 정말  감동과 위로를 받아 갈  있는 작품이에요.

    김선영
    : 수많은 작품들이 있지만, 지금 시대에 우리에게 필요한 작품을 꼽자면 주저 없이 <하데스타운>이에요. 봐도 봐도 새로우실 거예요. 아무리 좋은 작품도 3개월을 넘어가면 힘든데, 작품은 6개월 동안 전혀 지치거나 지루하지 않을 같아요.

    뮤지컬 <하데스타운>

    2021.9.7 ~ 2022.2.27
    서울 LG아트센터
    공연 시간 160분
    8세 이상 관람가

    조형균, 박강현, 시우민, 최재림, 강홍석, 김선영, 박혜나, 김환희, 김수하, 지현준, 양준모, 김우형 등 출연

    올댓아트 정다윤 에디터
    allthat_art@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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