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김지윤 에디터’s pick] 국악의 아이콘을 만나보아요…이번 주 전통·문화 소식

    on

    |

    views

    and

    comments

    모던민요


    고양문화재단은 ‘2021 별모래P!CK시리즈’ 두 번째 작품으로 송소희&두번째달&김대일 국악콘서트 <모던민요>934, 이틀간 고양어울림누리 별모래극장에서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송소희와 두 번째달의 경기민요 앨범 <모던민요> 수록곡과 김대일의 대표 레퍼토리로 구성된 국악콘서트다.
     
    송소희와 두번째달이 발표한 앨범 <모던민요>는 한국음악의 소리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경기민요만을 선정해 현대인들도 쉽게 공감할 수 있게끔 만든 음악이다. 앨범에는 총 7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매화타령, 군밤타령, 오돌또기. 정선아리랑, 등 기존 경기민요 6곡과 창작된 1(비나이다)로 구성되어 있다.

    왼쪽부터 송소희, 두번째달, 김대일 |고양문화재단

    국악소녀로 널리 알려진 경기소리꾼 송소희는 아티스트로서 본인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국악의 아이콘이다. 4살이 되던 해에 시조부터 시작하여 동시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악을 선보이기 위해 다양한 음악 활동을 해오고 있다.

    밴드 두번째달은 팝과 가요, 예술성과 상업성, 메이저와 마이너 등 음악을 규정짓는 것에서 벗어나 새로운 감성, 새로운 음악적 체험으로 여러 나라의 민속음악을 뛰어난 음악성으로 친근하게 들려주고 있다.

    소리꾼 김대일은 지난 2001년 임방울 국악대전 대상부터 동아국악 콩쿠르 2, 국립국악원 주최 온나라 국악경연 대회 1등을 하며 활발히 활동하는 젊은 소리꾼으로 국악의 현대화에 앞장서고 있다.
     
    보다 자세한 공연 정보는 고양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송소희&두번째달&김대일 국악콘서트 <모던민요>
    2021.9. 3 – 2021.9.4
    금 오후730, 토 오후5
    고양어울림누리 별모래극장
    전석 35천원, 초등학생 이상

    2021 세종대왕 전시회

    세종특별자치시와 세종시 출연 문화예술전문기관인 세종시문화재단은 오는 93부터 109까지 세종문화예술회관 전시실에서 <2021 세종대왕 전시회>를 개최한다

    세종대왕 문화콘텐츠 개발·육성의 일환으로 2018부터 추진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세종대왕과 음악, 여민락(與民樂) : 평화와 공생을 위한 시가(詩歌)’를 주제로 진행된다백성과 더불어 즐긴다는 의미의 세종대왕 음악 여민락을 평화와 공생의 가치로 재해석하여, 시민 관람객들에게 코로나19 팬데믹을 넘어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을 생각하게 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전시 총감독은 미술평론가인 조은정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장이 맡았으며, 김기라, 김혜경, 김효진, 배달래, 석철주, 심철웅, 이귀영, 이예승, 정직성 등 총 10인의 작가가 참여해 총 25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심철웅, 신분정간보(2021) 싱글채널영상, 사운드, 연속재생 Cheol-Woong Sim, Status Jeong-Gan-Bo, 2021, Single Channel Video, Looping


    주요 작품으로 심철웅 작가의 <신분정간보>는 조선왕조실록에 정간보로 기록된 여민락음악을 이루고 있는 것들에 대한 탐구여정을 영상과 사운드로 표현한다.

    이예승 작가의 <정중동(靜中動)동중동(動中動)_episode 1>은 증강현실 기술과 여민락개념을 중첩한 영상작품으로, 영상 속에 부유하는 QR코드를 관람객의 스마트장치로 직접 비추어 보는 인터랙티브한 상황을 연출하여 현대인들의 삶의 방식과 철학적 의미를 되새겨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정현, 무제(2021) 침목, 320x75x58cm, 5점 Hyun Chung, Untitle, LUntitle, 2021, Railroad tie, 320x75x58cm, 5pcs

    정현 작가의 <무제>은 침목으로 사람의 형상을 만든 조각 작품으로, 여민락 주제로 제작한 사람의 형상은 관람객들로 하여금 그 어느 때보다 인고의 세월을 간직한 침목의 세월에 집중하게 만든다.
     
    조은정 전시감독은 현대작가들이 세종대왕과 음악이라는 주제 아래 제작한 미술작품은 위대한 왕의 이상을 실존하게 하는 행위라며 세종대왕의 음악은 유구한 좋은 세상을 꿈꾸는 일에 대한 성찰이며, 전시 관람을 통해 우리 모두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시기간 중 코로나19 관련 정부가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변경되면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전시장을 운영할 계획이

    흥보展


    국립극장 전속단체 국립창극단은 창극 흥보()’915부터 921까지 해오름극장에서 초연한다. 9월 해오름극장 공식 재개관 이후, 국립창극단이 처음 선보이는 무대인 만큼 창극의 독창적 성격을 정립하는 데 기여한 연출가 허규(1934~2000)흥보가’(1998)를 원작으로 삼아 그 의미가 더욱 뜻깊다.

    극본·연출은 판소리에 조예가 깊은 김명곤이 맡았다. 그는 판소리 흥보가에 담긴 전통적 가치와 재미, 감동을 지켜내고 원작의 줄거리는 유지하되 행간에 자신만의 독창적인 상상을 불어넣는다. ‘이라는 존재가 상징하는 민중의 염원을 중심으로 이야기 속 제비 나라장면을 새롭게 추가해 환상적이고 극적인 재미를 부여할 예정이다



    창극 흥보展(전) |국립창극단

    작창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판소리의 거장 안숙선 명창이, 음악감독은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인 박승원이 담당한다. 판소리 다섯 바탕을 여러 차례 완창하며 각 유파의 소리를 섭렵한 안숙선 명창은 흥보가의 다양한 창본을 바탕으로 소리를 엮었다.

    박승원·최성은·김창환 세 명의 작곡가는 전통 국악기인 가야금·거문고·대금·피리·태평소·아쟁·소리북과 바이올린·첼로·콘트라베이스 등의 서양 악기를 절묘하게 조화시킨 음악으로 판소리의 멋과 맛을 오롯이 살려낸다. 안무는 한국적 창작무용을 국내외에 널리 알려온 채향순이 맡아 재치 있고 익살스러운 동작부터 제비들의 웅장하고 화려한 군무까지 다채로운 움직임으로 극의 완성도를 높인다.

    흥보은 제목 그대로 한 편의 전시()와 같은 무대를 선보인다. 무대 미술을 총괄한 최정화는 흥보전()을 전시(展示)’한다는 콘셉트를 내세워 공연과 전시의 경계를 과감히 무너뜨린다. 세계적인 설치미술 작가인 그는 영화 복수는 나의 것미술감독, 현대무용가 안은미의 무대디자이너, 평창동계패럴림픽 개·폐막식 미술감독 등 다방면으로 활동해왔다. 창극 작품은 이번이 처음으로, 국내 최정상 디자이너들과 협업해 옛이야기에 담긴 신비롭고 환상적인 심상을 무대에 펼쳐낼 예정이다.

    단순한 무대에 대형 LED 패널 2대가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작품의 시공간을 직조해낸다. 또한, 초현실적인 영상과 다채로운 오브제는 과거의 형상과 현대적 추상을 뒤섞어 새로운 미감을 제시하는 동시에, 관객을 이 유쾌한 판타지의 세계로 안내한다.

    흥보 역에는 다양한 캐릭터로 팔색조 매력을 선보인 김준수, 놀보 역에는 선 굵은 연기로 이목을 집중시키는 윤석안이 각각 캐스팅됐다. 

    국립창극단 흥보
    2021915() ~ 921()
    금 오후 730, 오후 3
    VIP80,000, R60,000S40,000, A20,000
    8세 이상 관람
    150분 예정 (중간휴식 20)


    올댓아트 김지윤 에디터
    allthat_art@naver.com

    콘텐츠 더 보기




    Share this
    Tags

    Must-read

    안녕하세요 저 뫄뫄인데요 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 예술의 모든 것|이건희 컬렉션 있나요? (。・∀・)ノ゙ 리움미술관 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사립 미술관 중 최대 규모🖼 삼성문화재단의 '리움미술관' 전격 재개관! 리움미술관이 왜 대단한데? 거기 가면 이건희...

    [인턴일기][VLOG] 근무 중인데요 최애 공연 보러 왔습니다^o^/ 권진아X선우예권의 커튼콜 후기!

    ※ 본 영상은 CJ ENM / 롯데콘서트홀의 협조 및 사전 협의 하에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촬영되었습니다. ■ 올댓아트 인턴일기|VLOG|권진아X선우예권|커튼콜 CJ ENM 그런 기분 알아요? 근무...

    사람들은 날 좋아해 나한테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 예술의 모든 것|사람들은 날 좋아해 막 미쳐 근데 난 그걸 몰라^^; '하하버스' 실사판 조성진이 대단한 이유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조성진! 아이돌 능가하는 인기로 '클래식계...
    spot_img

    Recent articles

    More like this